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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6년 자동차정비기사 필답시험 2

 

1. 전조등 측정 시 준비사항 3가지

1) 자동차는 적절히 예비운전 되어 있는 공차상태의 자동차에 운전자 1인이 승차한 상태로 한다.

2) 자동차의 축전지는 충전한 상태로 한다.

3) 자동차의 기관은 공회전 상태로 한다.

4) 타이어 공기압력은 표준 값으로 한다.

5) 4등식 전조등의 경우 측정하지 아니하는 등화에서 발산하는 빛을 차단한 상태로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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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시험기 수평 유지

2) 집광 렌즈, 광전지 홀더 청결유지

3) 시험기 본체 및 활자를 점검

4) 광축계(상하, 좌우) 다이얼을 0의 위치 5) 측정용 차량 공기압을 규정 압력 유지

6) 스프링, 쇽업쇼버를 점검 평행 유지 7) 공차 상태

8) 측정용 차량을 시험기와 직각, 3m 앞에 진입

9) 평행이 되고 정대 위치로 되었으면 활차 고정

 

 

 

2. 사이드슬립 측정 전 준비사항 3가지

1) 타이어 공기압 확인

2) 타이어 이물질 제거

3) 허브 베어링 유격상태 점검 및 조정

4) 각종 볼 조인트, 타이로드 헐거움

5) 현가장치의 이상 유무

 

 

 

2. 사이들 슬립 측정조건(준비사항)

1) 지시계의 지침이 0을 가리키고 있는지 확인한다.(전원OFF)

2) 전원스위치를 ON하고 약 1분 후 지침이 0위치에 있는지 확인한다.

3) 답판 중앙의 고정장치를 푼다.

 

 

 

3. VGT 시스템 구성 부품 5가지

1) VGT액추에이터

2) 부스터압력센서

3) 인터쿨러

4) 압축기

5) 터빈

 

 

 

4. 자동차 연료의 구비조건 3가지

- 가솔린의 조건

1) 발열량이 클 것

2) 인화점이 적당할 것

3) 인체에 무해할 것

4) 취급이 용이할 것

5) 연소 후에 탄소 등 유해 화합물을 남기지 말 것

6) 온도에 관계없이 유동성이 좋을 것

7) 연소속도가 빠르고 자기 발화온도가 높을 것

- 경유의 구비조건

1) 착화성이 좋을 것

2) 세탄가가 높을 것

3) 불순물이 없을 것

4) (S) 함유량이 적을 것

5) 점도가 적당할 것

6) 발열량이 클 것

 

 

 

5. 브레이크 라인에 잔압을 두는 이유 2가지

1) 브레이크 오일의 누설 방지

2) 공기의 혼입 방지

3) 브레이크 작동지연 방지

4) 베이퍼 록 방지

 

 

 

7. 파워스티어링 조향핸들이 무거워지는 원인 3가지

1) 앞 타이어의 공기가 빠졌다.

2) 조향기어 박스의 오일이 부족하다.

3) 볼 조인트가 과도하게 마모되었다.

4) 앞 타이어의 마모가 심하다.

 

 

 

8. 다이어프램 방식 클러치의 특징 3가지

1) 회전시 평형상태가 양호하며 압력판에서의 압력이 균일하게 작용한다.

2) 고속 회전시 원심력에 의한 스프링의 압력변화가 작다.

3) 클러치 판이 마모되어도 압력판을 미는 힘의 변화량이 적다.

4) 릴리스 레버가 없으므로 레버 높이가 일정하기 때문에 조정이 불필요하다.

5) 클러치 페달의 답력이 적게 든다.

6) 구조 및 조작이 간편하다.

 

 

 

9. CVVT의 캠각 제어 시 밸브 오버랩의 경우

1) 저속 시 밸브오버랩 간격? 흡기밸브 열림타이밍을 늦추어 오버랩을 짧게하여 체적효율을 향상

2) 고속 시 밸브오버랩 간격? 흡기밸브 열림타이밍을 빠르게 하여 오버랩을 길게하여 체적효율을 향상

 

 

 

10. 배출가스 중 미연소 탄화수소(HC)의 발생원인

1) 농후한 연료로 인한 불완전 연소할 때 발생

2) 화염전파 후 연소실 내의 냉각작용으로 타다 남은 혼합가스

3) 희박한 혼합가스에서 점화 실화로 인해 발생

4) 산소센서 기능 저하 5) 과도한 밸브오버랩

 

 

 

11. 자동차 배출가스 제어 장치 3가지

1) 크랭크 케이스 배출가스 제어장치

2) 증발가스 제어장치

3) 배기가스 제어장치(MPI장치, 3원촉매장치, EGR장치)

 

 

 

12. 점화플러그의 불꽃이 약할 때 원인 3가지

1) 점화플러그 간극이 작을 때

2) 압축압력이 낮을 때

3) 흡입 혼합기 온도가 낮을 때

 

 

 

13. 방향지시등의 점멸주기가 어느 한쪽이 빨라지는 원인

1) 한쪽 방향지시등 회로에 저항이 커졌을 경우

2) 한쪽 전구 접지선이 단선된 경우

3) 한쪽 전구를 규정보다 어두운 것으로 장착하였을 경우

4) 한쪽 전구의 필라멘트가 단선되었다.

5) 한쪽 전구의 정격용량이 규정보다 크다.

6) 전구 용량에 맞지 않는 릴레이를 사용하였다.

7) 플래셔 유닛이 불량하다.

 

 

 

14. 엔진 헤드 탈부착 시 주의사항 3가지

1) 개스캣 신품 교환

2) 헤드볼트 체결 시 토크렌치 사용

3) 탈거할 때는 가장자리에서 중앙으로 대각선,

조립할 때는 중앙에서 가장자리로 대각선

 

 

 

15. 에어컨 냉매 순환

압축기 -(고온·고압기체)- 응축기 -(고온·고압액체)- 팽창밸브 -(저온·저압기체)- 증발기 -(저온·저압액체)

 

 

 

16. 자동변속기 유온센서에 의한 제어 3가지

1) 온도에 따른 변속시점 제어

2) 속도(회전수)에 따른 변속시점 제어

3) 스로틀 개도에 따른 변속시점 제어

 

 

 

17. 충전 경고등 점등 원인 3가지

1) V벨트 파손

2) 벨트의 느슨함 또는 미끄러짐

3) 발전기 자체 고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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