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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례연구 - 운영성 업무들
SI 기준으로 알려진 업무 구분
요구사항 분석 → 설계 → 구현 → 테스트 → (출시) → 유지보수
- SI (System Integration) : 신규 시스템을 빠르게 구축하는 역할 → 설계, 구현, 테스트
- SM (System Management) : 구축된 시스템을 유지보수하는 역할 → 유지보수
서비스에서 업무 구분
요구사항 분석 → 설계 → 구현 → 테스트 → (출시) → 유지보수
- 서비스 관점에서는 SI, SM 구분이 의미 없음
서비스 운영이란?
- 기존 시스템 버그 수정
- 서비스 모니터링 및 알림
- 어드민 개발
- CS 처리
- 데이터 추출
- 이해관계자 문의처리
서비스 모니터링 및 알림 구축
- 무엇을 모니터링 할 것인가?
- 1. 서버 상태 (CPU, RAM, HDD, SSD, traffic, thread pool, DB connection pool, etc.)
- 2. 서비스 상태 (호출하는 다른 시스템의 장애, API 응답률, 가용성, etc.)
- 3. 에러 발생 (비지니스 로직 에러, 라이브러리 에러, 서버 인프라 에러, etc.)
- 4. 서버간 호출 트레이싱 (분산 트레이싱)
- 언제 어떻게 알림을 받을 것인가?
- 1. 메신저
- 2. 전화
- 3. 그 밖의 다른 채널
어드민 개발
- 정보조회 및 통계 용도 : 일반적인 용도
- CS해결 용도 : 특정 유저 정보 조회 및 서비스에 없는 특정 기능의 강제 수행
CS 처리
- 1. 단순 기능 문의
- 2. 정책 문의
- 3. 버그 및 장애 제보
- 4. 과거 데이터 요청 (최소 2~3년 전 데이터)
- 5. 납득시키기 어려운 케이스
- 6. 담당자를 힘들게 만드는 CS
- 7. 수사협조
데이터 추출
- 통계성 데이터 (feat. 지표)
- 1회성 데이터
- 실시간 데이터
이해관계자들의 문의
- 사업, 경영 기획, 인사, 컴플라이언스, 기획, 디자인, QA, 개발
- 커뮤니케이션 비용
정리
- 서비스 개발의 업무구분
- 서비스 운영 업무
- 기존 시스템 버그 수정
- 서비스 모니터링 및 알림
- 어드민 개발
- CS 처리
- 데이터 추출
- 이해관계자들의 문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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