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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례연구 - 운영성 업무들

 

 

SI 기준으로 알려진 업무 구분

요구사항 분석 → 설계 → 구현 → 테스트 → (출시) → 유지보수

  • SI (System Integration) : 신규 시스템을 빠르게 구축하는 역할 → 설계, 구현, 테스트
  • SM (System Management) : 구축된 시스템을 유지보수하는 역할 → 유지보수

 

 

서비스에서 업무 구분

요구사항 분석  설계 → 구현 → 테스트 → (출시)  유지보수

  • 서비스 관점에서는 SI, SM 구분이 의미 없음

 

 

서비스 운영이란?

  • 기존 시스템 버그 수정
  • 서비스 모니터링 및 알림
  • 어드민 개발
  • CS 처리
  • 데이터 추출
  • 이해관계자 문의처리

 

서비스 모니터링 및 알림 구축

- 무엇을 모니터링 할 것인가?

  • 1. 서버 상태 (CPU, RAM, HDD, SSD, traffic, thread pool, DB connection pool, etc.)
  • 2. 서비스 상태 (호출하는 다른 시스템의 장애, API 응답률, 가용성, etc.)
  • 3. 에러 발생 (비지니스 로직 에러, 라이브러리 에러, 서버 인프라 에러, etc.)
  • 4. 서버간 호출 트레이싱 (분산 트레이싱)

 

- 언제 어떻게 알림을 받을 것인가?

  • 1. 메신저
  • 2. 전화
  • 3. 그 밖의 다른 채널

 

 

어드민 개발

  • 정보조회 및 통계 용도 : 일반적인 용도
  • CS해결 용도 : 특정 유저 정보 조회 및 서비스에 없는 특정 기능의 강제 수행

 

 

CS 처리

  • 1. 단순 기능 문의
  • 2. 정책 문의
  • 3. 버그 및 장애 제보
  • 4. 과거 데이터 요청 (최소 2~3년 전 데이터)
  • 5. 납득시키기 어려운 케이스
  • 6. 담당자를 힘들게 만드는 CS
  • 7. 수사협조

 

 

데이터 추출

  • 통계성 데이터 (feat. 지표)
  • 1회성 데이터
  • 실시간 데이터

 

 

이해관계자들의 문의

  • 사업, 경영 기획, 인사, 컴플라이언스, 기획, 디자인, QA, 개발
  • 커뮤니케이션 비용

 

 

정리

- 서비스 개발의 업무구분

- 서비스 운영 업무

  • 기존 시스템 버그 수정
  • 서비스 모니터링 및 알림
  • 어드민 개발
  • CS 처리
  • 데이터 추출
  • 이해관계자들의 문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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