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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젤기관 노크 방지대책

1) 착화성이 좋은 연료는 사용하여 착화지연기간을 짧게 한다.

2) 압축비를 높여 압축온도와 압력을 높인다.

3) 분사개시 때 연료분사량을 작게 하여 급격한 압력상승을 억제한다.

4) 흡입공기에 와류를 준다.

5) 분사시기를 알맞게 조정한다.

6) 기관의 온도 및 회전속도를 높인다.

 

 

 

LPG 물성(물리적 특성)

1) 액화·기화가 용이하다.

2) 기체상태의 LPG는 공기보다 무겁다.

3) 액체상태의 LPG는 물보다 가볍다.

4) 기화할 때 다량의 열을 필요로 한다.

 

 

 

와류(vortex)의 발생 기구에 따른 분류

1) 흡입행정 중 공기가 유입될 때 형성되는 와류

2) 피스톤 형상에 의해 형성되는 와류

3) 연소초기의 연소압력 차이에 의한 와류

 

 

 

가솔린 엔진에서 노킹이 발생하면

1) 기관의 출력이 떨어진다.

2) 최고압력이 높아진다.

3) 배기가스 색이 흑색이 된다.

4) 연소실 내의 온도가 높아진다.

 

 

 

노크와 점화시기

1) 점화시기를 빠르게 하면 연소 최대 압력이 높아져 노크가 발생된다.

2) 엔진에서 최대토크가 발생하는 점화시기를 MBT(Minimum spark advance for Best Torque)라 하며,

이 점은 노크가 발생하기 시작하는 점화시기와 매우 인접되어 있다.

3) 노킹 한계를 노크 센서가 검출하면 노크영역 가까이까지 점화시기를 접근시킬 수 있다.

4) 과급기 장착 엔진에서는 단열압축 공기를 공급하기 깨문에 노크방지를 위해 점화시기를 제어한다.

 

 

 

디젤기관 착화지연에 영향을 주는 인자

1) 연료의 착화성

2) 실린더의 온도

3) 실린더 내의 압력

4) 연료의 미립도

5) 연료의 분무(분산)상태

6) 공기의 와류

 

 

 

실린더 헤드 재질의 구비조건

1) 기계적 강도가 높을 것

2) 열팽창이 작을 것

3) 열전도성이 클 것

4) 열 변형에 대한 안정성이 있을 것

5) 가볍고, 내식성과 내구성이 클 것

 

 

 

연소실 설계할 때 주의할 사항

1) 화염전파에 소요되는 시간이 짧을 것

2) 연소실 내의 표면적을 최소화시킬 것

3) 가열되기 쉬운 돌출부분이 없을 것

4) 밸브 및 밸브구멍에 충분한 면적을 주어서 흡·배기작용이 원활할 것

5) 압축행정에서 와류가 일어나도록 할 것

6) 배기가스에 유해성분이 작을 것

7) 출력 및 열효율이 높을 것

8) 노크를 일으키지 않을 것

 

 

 

헤드 개스킷(head gasket) 

- 실린더 헤드와 블록의 접합면 사이에 끼워져 양쪽 면을 밀착시켜서

압축가스, 냉각수 및 기관오일이 누출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하여 사용하는 석면계열 물질이다.

 

 

 

피스톤 링의 작용

1) 기밀유지(밀봉)작용

2) 오일제어 작용

3) 열전도(냉각)작용

 

 

 

점화순서를 정할 때 고려사항

1) 연소가 같은 간격으로 일어나게 한다.

2) 크랭크축에 비틀림 진동이 발생되지 않도록 한다.

3) 혼합기가 각 실린더에 균일하게 분배되게 한다.

4) 인접한 실린더에 연이어 폭발이 일어나지 않도록 한다.

 

 

 

캠축의 구동방식

1) 기어구동 방식(Gear drive type)

2) 체인구동 방식(Chain drive type)

3) 벨트구동 방식(Belt drive type)

 

 

 

밸브 리프터(valve lifter)

- 캠의 회전운동을 상하운동을 바꾸어 밸브로 전달하는 작용을 하며, 기계방식과 유압방식이 있다.

- 유압방식은 기관오일의 비압축성과 윤활장의 유압을 이용한 것으로 기

관의 온도변화에 관계없이 밸브간극을 항상 0으로 한다.

- 장점

1) 밸브 개폐시기가 정확하다.

2) 작동이 종요하며 밸브간극 조정이 필요 없다.

3) 충격을 흡수하므로 밸브기구의 내구성이 크다.

- 단점

1) 오일펌프가 고장나면 작동이 정지된다.

2) 윤활장치에 이상이 있으면 작동이 불량하다.

3) 밸브기구 구조가 복잡하다.

 

 

 

밸브의 구비조건

1) 높은 온도에서 견딜 수 있을 것

2) 밸브 헤드 부분의 열전도성이 클 것

3) 높은 온도에서의 장력과 충격에 대한 저항력이 클 것

4) 무게가 가볍고, 내구성이 클 것

 

 

 

밸브의 구조

- ·배기 밸브는 밸브 헤드, 밸브 마진, 밸브 면, 밸브 스템 등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스템 끝은 평면으로 다듬질되어 있다.

- 흡입효율을 증대시키기 위해 흡입밸브 헤드지름을 크게 한다.

- 또 흡·배기밸브의 길이 팽창요인은 밸브 스템의 길이, 밸브의 재질, 밸브의 온도상승 등이며,

- 밸브 간극이란 로커 암과 밸브 스템 사이에 열팽창을 고려하여 둔 간극을 말한다.

 

 

 

충전(흡입)효율을 향상시키기 위한 동적효과

1) 관성효과 : 흡입행정 후반에서 피스톤이 상승할 때 정압파에 의해 새로운 혼합가스 또는 공기가 실린더 내로 유입되도록 하여 흡입효율을 향상시키는 효과

2) 맥동효과 : 부압파를 배기 행정 후반에 일시되도록 하면 잔류가스가 배출되기 때문에 흡입효율을 향상시키는 효과

3) 공명효과 : 압력의 맥동을 흡입행정 후반에 새로운 공기 또는 혼합가스가 흡기다기관 내로 되돌아오려 할 때 동조되도록 하여 흡입효율을 향상시키는 효과

 

가변흡기 장치(VICS, Variable induction control system)

- 각 실린더마다 흡입포트를 1차와 2차 포트로 분할하고 제어밸브를 엔진의 회전수에 따라서 개폐시키는 흡입제어 장치로 저속 영역에서는 가늘고 긴 1차 포트를 이용함으로써 흡입공기의 유속을 빠르게 하여 관성과급 효과를 이용하고, 고속 영역에서는 굵고 짧은 2차 포트를 이용함으로써 흡입저항을 작게 하여 흡입 효율을 증가시켜 고출력을 얻는 장치

 

 

 

윤활유의 작용

1) 마찰감소 및 마멸방지작용

2) 밀봉(기밀유지)작용

3) 냉각(열전도)작용

4) 세척(청정)작용

5) 응력분산(충격완화)작용

6) 부식방지(방청)작용)

 

 

 

윤활유 구비조건

1) 점도지수가 높고, 점도가 적당할 것

2) 인화점 및 발화점이 높을 것

3) 강인한 유막을 형성할 것

4) 응고점이 낮을 것

5) 비중과 점도가 적당할 것

6) 열과 산에 대해 안정성이 있을 것

7) 카본생성이 적고, 기포발생에 대한 저항력이 클 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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