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유압이 높아지는 원인 

1) 기관의 온도가 낮아 점도가 높아졌다.

2) 윤활회로에 막힘이 있다.

3) 유압조절 밸브 스프링 장력이 크다.

 

 

 

유압이 낮아지는 원인 

1) 오일간극이 과다하다.

2) 오일펌프의 마모 또는 윤활회로에서 누출된다.

3) 윤활유의 점도가 낮다.

4) 윤활유 양이 부족하다.

 

 

 

에틸렌글리콜 특징 

1) 비등점(198)이 높고, 불연성이다.

2) 응고점이 낮다.

3) 누출되면 교질상태의 물질을 만든다.

4) 금속을 부식시키고 팽창계수가 크다.

 

 

 

전자제어 연료 분사방식의 특징 

1) 공기흐름에 따른 관성질량이 작아 응답성능이 향상된다.

2) 기관의 출력증대 및 연료소비율이 감소한다.

3) 유해 배기가스 감소효과가 크다.

4) 각 실린더에 동일한 양의 연료공급이 가능하다.

5) 혼합비 제어가 정밀하여 배기가스 규제에 적합하다.

6) 체적효율이 증가하여 기관의 출력이 향상된다.

7) 기관의 응답 및 주행성능이 향상되며, 월 웨팅(well wetting)에 따른 냉간 시동, 과도특성의 큰 효과가 있다.

8) 저속 또는 고속에서 회전력 영역의 변경이 가능하다.

9) ·냉간 상태에서도 최적의 성능을 보장한다.

10) 설계할 때 체적효율의 최적화에 집중하여 흡기다기관 설계가 가능하다.

11) 구조가 복잡하고 가격이 비싸다.

12) 흡입계통의 공기누출이 기관에 큰 영향을 준다.

 

 

 

연소과정에 영향을 주는 변수 

1) 연료분사 시기 

2) 연료분사량 

3) 분사지속 시간과 분사율 

4) 분사방향

 

 

 

분사노즐의 구비조건 

1) 무화(안개화)가 잘되고, 분무의 입자가 작고 균일 할 것 

2) 분무가 잘 분산되고, 부하에 따라 필요한 양을 분사할 것 

3) 분사의 시작과 끝이 확실할 것 

4) 고온·고압의 가혹한 조건에서 장시간 사용할 수 있을 것 

5) 후적이 일어나지 않을 것

 

 

 

전자제어 디젤기관 연료장치의 장점 

1) 유해배출 가스를 감소시킬 수 있다.

2) 연료소비율을 향상시킬 수 있다.

3) 기관의 성능을 향상시킬 수 있다.

4) 운전성능을 향상시킬 수 있다.

5) 밀집된(compact) 설계 및 경량화를 이룰 수 있다.

6) 모듈(module)화 장치가 가능하다.

 

 

 

전자제어 디젤기관 ECU 입력요소 

1) 연료압력 센서 

2) 공기유량센서(AFS) & 흡기온도센서(ATS)

3) 가속페달 위치센서(APS)

4) 연료온도센서 

5) 수온센서(WTS)

6) 크랭크축 위치센서(CKPS)

7) 캠축 위치센서(CMPS)

8) 부스터(booster) 압력센서

 

 

 

LPI 장치의 장점 

1) 겨울철 시동성이 향상된다.

2) 정밀한 LPG 공급량의 제어로 이미션(emission) 규제 대응에 유리하다.

3) 고압 액체상태 분사로 인해 타르 생성의 문제점을 개선할 수 있다.

4) 타르 배출이 필요 없다.

5) 가솔린기관과 같은 수준의 동력 성능을 발휘한다.

 

 

 

전자제어 가솔린 직접 분사방식 엔진 

1) 연료를 연소실에 직접 분사하여 초희박 연소가 가능하다.

2) 초희박 연소에서 가연 공연비가 40:1까지 가능하다.

3) 연비 및 출력성능을 동시에 향상시킬 수 있다.

4) 유해 배기가스 저감이 용이하다.

 

 

 

디젤기관의 장점 

1) 압축비를 높일 수 있다.

2) 열효율이 높고, 연료소비율이 적다.

3) 대형기관 제작이 가능하다.

4) 전기 점화장치가 업어 고장률이 낮다.

5) 연료의 인화점이 높아 화재의 위험성이 적다.

 

 

 

대형디젤기관 직접분사식의 특징 

1) 연료분사는 분사노즐을 통해 200~400kgf/cm2 고압으로 방사성 분사한다.

2) 연소실 형상이 단순하여 열 손실이 작다.

3) 압축핼정 중 열 손실이 작아 압축온도가 높기 때문에 압축비가 12~15:1 정도로 낮아 예열장치가 불필요하다.

 

 

 

딜리버리 밸브의 기능 

1) 분사파이프를 통하여 분사노즐에 연료를 공급하는 역할 

2) 분사종료 후 연료가 역류되는 것을 방지 

3) 분사파이프 내의 잔압을 연료분사 압력의 70~80%정도로 유지 

4) 분사노즐의 후적을 방지

 

 

 

과급기를 설치하였을 때의 장점 

1) 기관의 출력이 증가한다.

2) 연료소비율이 향상된다.

3) 잔류 배기가스를 완전히 배출할 수 있다.

4) 연소상태가 좋아지므로 착화지연이 짧아진다.

 

 

 

유해 배출가스 저감장치 

1) 블로바이 가스 제어장치 

2) 연료 증발가스 제어장치 

3) 배기가스 제어장치(EGR, 촉매컨버터)

 

 

 

터보차저의 특징 

1) 흡기온도가 높은 이유는 공기를 압축하기 때문이다.

2) 노킹방지를 위한 장치가 필요하다.

3) 윤활유의 온도 저감을 위한 장치가 필요하다.

 

 

 

실린더헤드 볼트의 조임이 불균일하면 

1) 압축가스가 누출된다.

2) 냉각수가 누출된다.

3) 기관오일이 누출된다.

4) 실리더 헤드의 변형이 발생한다.

 

 

 

실린더 헤드 개스킷이 불량하면 

1) 기관 출려이 손실된다.

2) 압축압력이 저하된다.

3) 냉각수에 가스 유입 또는 윤활유에 냉각수 혼입이 일어난다.

 

 

 

자동변속기 오일의 구비조건 

1) 기포가 생기지 않을 것 

2) 저온 유동성이 좋을 것 

3) 점도지수 변화가 적을 것 

4) 방청성이 있을 것 

5) 마찰계수가 클 것 

6) 고착 방지성과 내마모성이 있을 것

 

 

 

클러치가 미끄러지는 원인 

1) 크랭크축 뒤 오일 실 마모로 오일이 누유 될 때 

2) 클러치판에 오일이 묻었을 때 

3) 압력 스프링이 약할 때 

4) 클러치판이 마모되었을 때 

5) 클러치 페달의 자유 간극이 작을 때 

6) 클러치레버의 조정 부적당 

7) 압력 판 및 플라이 휠 손상 8) 마찰 면(라이닝)의 경화

 

 

 

변속기에서 주행 중 기어가 빠지는 원인 

1) 기어 시프트 포크가 마멸되었다.

2) 각 기어가 지나치게 마멸되었다.

3) 각 베어링 또는 부싱이 마멸되었다.

 

 

 

추진축의 진동원인 

1) 요크 방향이 다르다.

2) 밸런스 웨이트가 떨어졌다.

3) 중간 베어링이 마모되었다.

4) 플랜지의 볼트가 풀렸다.

5) 추진축이 휘었다.

6) 십자축 베어링이 마모되었다.

 

 

 

유압식 브레이크의 공기빼기 작업 

1) 마스터 실린더에서 가장 먼 곳 휠 실린더부터 행한다.

2) 마스터 실린더에 브레이크 오일을 보급하면서 행한다.

3) 휠 실린더의 공기빼기 나사를 풀어서 뺀다.

4) 브레이크 오일이 차체의 도장 부분에 묻지 않도록 주의한다.

 

 

 

디젤기관에서 과급하여 얻는 이점 

1) 연소가 양소하여 연료소비율이 감소한다.

2) 엔진의 충전(체적)효율을 높인다.

3) 평균유효압력을 높여 출력을 증대시킨다.

4) 압축 초 압축온도가 높아 착화지연 기간을 짧게 한다.

 

 

 

충전효율에 영향을 주는 요소 

1) 흡입공기의 입구온도 

2) 흡입공기의 입구압력 

3) 흡입공기 관내의 유동저항

 

 

 

GDI 엔진의 장점 

1) 초희박 공연비 운전 

2) 연비개선 

3) 출력성능 개선 

4) 전체 운전영역의 최적 공연비 패턴의 달성 5) 이산화탄소 배출 저감

 

 

 

전자제어 가솔린 엔진에서 OBD-II 진단하는 항목

1) 촉매컨버터 성능 

2) 산소센서 기능 

3) 기관 실화 감지 시스템 

4) EGR 시스템 기능 

5) 연료증발 가스 시스템 기능 

6) 2차 공기 시스템의 기능 

7) 배기가스 관련 부품의 전기회로

 

 

 

ABS에서 사용하는 밸브 

1) 프로포셔닝 밸브 

2) LSPV

3) 이너셔 밸브 

4) 리미팅 밸브

 

 

 

DCT는?

- 연비 향상과 더불어 수동변속기가 갖고 있는 스포티한 주행성능과 자동변속기의 편리한 운전성능을 동시에 갖는 차세대 자동화 수동변속기다. 특히 2개의 클러치에 의한 클러치 조작과 기어 변속을 전자제어장치에 의해 자동으로 제어해 마치 자동변속기처럼 변속이 가능하면서도 수동변속기의 주행성능을 가능하게 한다. 또 홀수 기어를 담당하는 클러치와 짝수 기어를 담당하는 클러치 등 총 2개의 클러치를 적용해 하나의 클러치가 단수를 바꾸면 다른 클러치가 곧바로 다음 단에 기어를 넣음으로써 변속할 때 소음이 적고 빠른 변속이 가능하며 변속 충격이 적은 장점이 있다. 그리고 수동변속기 수준으로 이산화탄소 배출량과 연비를 개선해 친환경적인 면에서도 매우 우수하다. DCT는 클러치 팩 구조에 따라 습식과 건식 총 2가지로 구분된다. 자동변속기의 토크 컨버터 구조와 같이 다판 클러치 팩이 오일에 잠겨 있는 것이 습식 방식이며, 일반 수동변속기 클러치 구조의 건신 단판 클러치 팩이 적용 된 것이 건식 방식이다. 습식의 경우, 습식은 건식에 대비 연비는 불리하나 클러치 전달 용량이 커서 대형급 차량과 엔진에 적용되는 반면, 건식의 경우, 유압 손실이 없으므로 연비가 우수해 클러치 사이즈 제한에 따라 중소형급 차량과 엔진에 적용된다.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