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3년 자동차정비기사 필답시험 2회
1. 안전기준에 의거 (4점)
최소회전반경 : 12m 이내
최저 지상고 : 12cm 이상
2. 엔진 종합시험기(Tune Up Tester) 사용 시 안전수칙 5가지 (5점)
1) 손, 머리, 타이밍라이트, 시험기 배선 등이 팬, V벨트에 닿지 않도록 한다.
2) 화상에 주의한다.(배기 매니폴드, 배기 파이프, 촉매 컨버터, 라디에이터)
3) 시험 중 2차 전압계통의 구성부품을 만질 때는 절연 플라이어를 사용한다.
4) 시험자동차는 주차브레이크를 당기고 고임목을 설치한다.
5) 시험자동차의 수동변속기 자동차는 기어를 중립에, 자동변속기 자동차는 기어를 P위치레 넣는다.
6) 촉매 컨버터를 부착한 자동차는 크랭킹 시험이나 파워밸런스 시험 시 최단시간에 완료한다.
(장시간 사용 시 촉매 컨버터 과열 손상 우려)
3. LPI 인젝터 점검방법 3가지 (5점)
1) 코일 저항 점검
2) 니들밸브 접촉면, 고착상태 점검
3) 작동음 점검
4) 분사시간 점검
5) CO, HC 점검
4. 미션오일 부족 시 변속기 내부에서 발생현상 4가지
1) 변속 충격 발생
2) 윤활 불량
3) 냉각 불량
4) 유압형성 불량
5. 도난방지장치가 도난경계모드 진입 못하는 조건
1) 후드 스위치(hood switch)가 열려 있을 때
2) 트렁크 스위치가 열려 있을 때
3) 각 도어스위치 중 하나라도 열려있을 때
4) 각 도어 잠금 스위치 중 하나라라도 잠겨있지 않을 때
6. 브레이크 장치에 잔압을 두는 이유 2가지 (2점)
1) 브레이크 오일의 누설 방지
2) 공기의 혼입 방지
3) 브레이크 작동지연 방지
4) 베이퍼 록 방지
7. 휠 얼라이먼트 스러스트 각이 클 때 문제점 3가지
1) 스러스트 각이 크면 차는 직진 중 삐딱하게 진행하는데
이를 개 걸음(dog tracking)이라 하며
고속 시는 바람의 영향을 받을 수도 있다.
2) 주차 시에 차를 똑바로 주차시키기가 매우 어렵다
3) 코너링 시 한쪽은 오버 스티어링 현상,
반대쪽은 언더 스티어링 현상이 되어
조향 시 좌우 감각의 차이를 느낄 수가 있다.
4) 주행 중 핸들의 센터를 틀려지게 한다.
8. GDI 풀네임 : Gasoline Direct Injection
9. ECU 입력신호 5가지 (5점)
1) AFS 2) CAS 3) BPS 4) WTS 5) Knocking센서 6) #1 TDC센서
10. 스테이터 역할 (3점)
- 오일의 흐름 방향을 바꾸어주고 회전력을 증대
11. 가변흡기 시스템 흡입공기량변화 방법 3가지
1) 고속영역에서는 흡기관의 길이를 짧게하고 단면적을 넓게 하여 대량의 공기를 빠르게 유입시키고, (흡기저항 최소화)
2) 저속영역에서는 흡기간의 길이를 길게 하여 관성과급 효과를 이용하여 공기 유속을 빠르게 유입시키는 방식으로
3) 공기유량을 가변적으로 조절하여 RPM에 관계없이 고른 출력을 낸다.
12. 논리회로종류(그림을 보고) (7점)
AND, OR, NOT, NAND, NO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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