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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4년 자동차정비기사 필답시험 1

 

1. 크랭크케이스에 포집된 가스를 연소실로 보내는 밸브?

- PCV(Positive Crankcase Ventilation)

 

 

 

2. ECU에서 제어하는 접점식 릴레이에 다이오드를 부착한 이유?

- 서지전합에 의한 ECU를 보호하기 위함

 

 

 

3. 캐니스터에 연결되어 연료탱크 누설테스트에 이용되는 밸브?

- 캐니스터 클로즈 밸브 (CCV: Canister Close Valve)는 캐니스터 환기 라인에 장착되어 있으며,

증발 가스 제어 시스템의 누기 감지 시스템 작동 시,

캐니스터와 대기를 차단하여 해당 시스템을 밀폐시키는 역할을 한다.

 

 

 

4. EGR 효과

- 기관 출력 감소를 최소로 하면서 최고 연소온도를 낮추어준다.

연소가스 온도가 1500~1700에서는 이산화탄소의 열해리에 의해 연소온도가 저하하며,

질소산화물의 발생량이 저감된다.

(EGR 밸브의 작용)

1) EGR 밸브는 배출가스의 일부를 흡기계통으로 재순환시켜 NOx의 발생을 억제하는 역할을 한다.

2) EGR 밸브는 공회전 시에 작동되지 않는다.

3) 급가속 상태에서는 작동을 중지한다.

4) 작동조건에서는 스로틀 밸브의 개도에 따른 EGR 밸브의 작동으로 배출가스가 일부 흡기다기관에 유입된다.

 

 

 

5. 브레이크 오일 구비조건

1) 점도가 알맞고 점도지수가 클 것

2) 윤활성이 있고, 빙점은 낮고, 비등점이 높을 것

3) 고무 또는 금속 제품을 부식, 연화, 팽창시키지 않을 것

4) 화학적 안정성이 크고, 침전물 발생이 없을 것

 

 

 

6. 연료구비조건(가솔린)

1) 발열량이 클 것

2) 인화점이 적당할 것

3) 인체에 무해할 것

4) 취급이 용이할 것

5) 연소 후에 탄소 등 유해 화합물을 남기지 말 것

6) 온도에 관계없이 유동성이 좋을 것

7) 연소속도가 빠르고 자기 발화온도가 높을 것

 

 

 

7. 하이드로백 점검 방법

1) 엔진을 정지시킨 상태에서 브레이크 페달을 여러 번(10회 정도) 밟아서 페달이 올라온 상태에서 페달을 밟은 채로 시동을 걸었을 때 브레이크 페달이 아래로 부드럽게 내려가면 정상

3) 엔진을 1~3분간 가동 후 정지한 뒤 평소에 브레이크를 밟는 힘으로 페달을 밟았을 때 1~2회 때는 페달 행정이 크고 횟수가 증가함에 따라 페달의 행정이 작아지면(브레이크가 뻑뻑해 지면) 정상

4) 엔진을 시동 후 브레이크 페달을 밟은 상태에서 시동을 끈 후 30초 이상 페달의 높이에 변화가 없으면 정상. 만약 페달이 위로 올라온다면 하이드로백이 새거나 작동이 불량

 

 

 

8. 시동모터의 회전이 느린 원인 3가지?

1) 전기자 축 휨

2) 전기자 코일 단락/접지

3) 계자철심 단락/접지

4) 전기자와 계자철심 단락

5) 베어링 윤활 불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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