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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4년 자동차정비기사 필답시험 2

 

1. 브레이크의 마스터실린더에 잔압을 두는 이유

1) 브레이크 오일의 누설 방지

2) 공기의 혼입 방지

3) 브레이크 작동지연 방지

4) 베이퍼 록 방지

 

 

 

2. 하이브리드 가솔린-전기 자동차 화재 시 사용하는 소화기 등급

1) CO2소화기

2) Halon-1211 (or Halon-1301)

 

 

 

3. 멀티미터를 사용할 때 절환스위치 확인을 잘해야 하는 이유?

- 테스터 전원에 의한 센서 류의 보호 목적

 

 

 

4. 전조등에서 하이빔과 로우빔에 연결된 선을 단락시켰을 때 상하향등 나타나는 현상(회로도)

- 로우빔 점등, 하이빔 점등, 패싱라이트 점등

 

 

 

5. 제동력 측정 전 준비할 사항 3가지

1) 시험기 본체의 댐퍼오일의 유량점검

2) 롤러에 오일, 흙이 묻어 있으면 깨끗이 닦아낸다.

3) 리프트를 작동시키는 공기 압축기의 공기압력이 7~10kgf/cm2 점검

4) 타이어의 공기압 확인

5) 타이어 트레드의 이물질 제거

6) 공차상태 1인 탑승

 

 

 

6. 디젤기관에서 유해 배출가스(매연) 저감을 위한 전처리방법 3가지

1) 과급기 제어

2) 가변밸브 및 멀티밸브 제어

3) 전자식 커먼레일 분사제어

4) 배기가스 재순환(EGR) 제어

 

 

 

7. 연료분사기간을 결정하는 센서 5가지

1) AFS

2) WTS

3) ATS

4) BPS

5) TPS

 

 

 

8. GDI 엔진에서

1) 연료가 분사되는 위치?

- 연소실에 직접 분사

2) ECU로 입력되는 신호 중 분사시간에 영향을 주는 센서 5가지는 무엇인가?

- AFS/MAP, ATS, WTS, CAS, TPS(or APS)

 

 

 

9. 크랭킹 속도가 느려지는 원인 3가지

1) 기관오일의 점도가 너무 높다.

2) 축전지 용량이 저하되었다.

3) 기온저하로 시동부하가 증가되었다.

4) 전기자 코일 및 계자코일이 단락되었다.

5) 축전지 단자와 케이블의 접촉이 불량하다.

 

 

 

10. 가솔린 기관에서 압축압력이 저하되는 이유 중 마멸에 의한 것 3가지(, 흡기 및 배기밸브는 정상)

1) 피스톤링 마멸

2) 실린더벽 마멸

3) 스파크플러그 나사산의 마모

4) 실린더헤드 마멸

5) 피스톤 마멸

 

 

 

11. 전자제어식 ABS 브레이크 구성장치 중 기계식 브레이크와 다른 구성품 3가지를 쓰시오.

1) 휠 스피드 센서 : 차륜의 회전 상태를 감지하여 ECU로 보낸다.

2) 하이드롤릭 유닛(HCU) : 휠 실린더까지 유압을 증감시켜 준다.

3) ABS-ECU : 각 바퀴의 슬립률을 판독하여 고착을 방지하고 경고등을 점등한다.

 

 

 

12. FR 동형식 자동차의 동력전달 순서

(Front- Engine, Rear-Drive) 클러치 - (변속기) - 추진축 종감속/(차동장치) - 구동축 - (구동륜)

 

 

 

13. 스러스트 각이 클 때 문제점 3가지 (5)

1) 스러스트 각이 크면 차는 직진 중 삐딱하게 진행하는데 이를 개 걸음(dog tracking)이라 하며 고속 시는 바람의 영향을 받을 수도 있다.

2) 주차 시에 차를 똑바로 주차시키기가 매우 어렵다

3) 코너링 시 한쪽은 오버 스티어링 현상, 반대쪽은 언더 스티어링 현상이 되어 조향 시 좌우 감각의 차이를 느낄 수가 있다.

4) 주행 중 핸들의 센터를 틀려지게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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